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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 Trend] 인터넷광고 규제 동향
작성일 2023.06.08 조회수 428

인터넷광고 규제 동향 


1. 학술·연구 동향


 유영국, “행태정보에 기반한 온라인 맞춤형 광고에 대한 경쟁ㆍ소비자법적 관점의 접근”, 「유통법연구」 제9권 제2호, 2022.12.


 노정연, “과징금 1,000억 원, 표적 광고 무엇이 문제인가”, 「언론중재」, 2022년 겨울호, 2022.12. 


 이주형·전홍준, “대체식품 표시광고 규제에 대한 비교법적 연구-미국과 EU에서의 대체식품의 현황과 규제”, 「의생명과학과 법」 제28권, 2022.12.


 고형석, “온라인 광고계약과 전자상거래법상 청약철회에 관한 연구 - 서울중앙지방법원 2019. 6. 26. 선고 2018나59450 판결을 중심으로 -”, 「아주법학」 제16권 제3호, 2022.12.


 정주백, “변호사 광고의 규제에 대한 헌법소원(2021헌마619)에 관한 분석 - 법문, 그에 대한 해석, 그리고 과잉금지원칙의 적용에 대한 문제 제기 -”, 「법학연구」 제34권 제1호 , 충남대 법학연구소, 2023.2.


 조재영, “ESG 시대의 광고 규제 연구 : 지속 가능한 녹색 소비를 위한 환경 관련 표시·광고를 중심으로” ,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2023.2.


 문철수, “방송광고 규제 혁신 방안 : 적극적인 네거티브 규제 도입 방안 제안”, 「방송문화」, 2023년 봄호, 2023.3. 


 차성민, 「독일 경쟁법상 거래조건남용의 판단과 시사점」, 「법학연구」 제26집 제1호, 인하대 법학연구소, 2023.3.


 조혜신, “독일 연방카르텔청의 온라인 플랫폼 기업결합 시장획정 사례 분석”, 「법학연구」, 제33권 1호, , 연세대 법학연구원, 2023.3.


 최유경·김혜리, “E.S.G. 제도 구축의 관점에서 본 그린워싱(Greenwashing) 현황과 법제개선 방안”, 「환경법연구」, 제45권 1호, 2023.4.


 이은영,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동북아법연구」 제17권 제1호, 2023.4.


 이선희, “2022년 경쟁법 중요판례평석”, 「인권과 정의」 제513호, 2023.5. 



2. 정책 동향


 한국언론정보학회, 2023 봄철 정기학술대회 <지역방송협의회·한국언론정보학회 공동 세션>, “지역 지상파 방송의 경쟁력 강화와 광고료 현실화를 위한 정책 방안” 개최, 2023.5.27.


 개인정보보호법학회, 봄 정기학술 세미나 “개인정보 규범의 난제” 개최, 2023.5.18. 

   : 개인정보보호법 마케팅 목적 개인정보 이용 동의, 정보통신망법상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 전송 동의 관련 논의


 국회의원 정필모 등, 국회 토론회 “한국판 DSA 입법 토론회” 개최, 2023.5.16. 


 국가균형발전위원회·국회의원 홍석준, “지역방송 활성화와 방송광고 진흥을 위한 특별 세미나” 개최, 2023.4.5. 



3. 법제 동향


가. 최근 발의/제안/의결 법률안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서병수의원 등 10인) 2023.5.25.

 -  교통수단의 안전과 이용자의 통행안전을 해칠 우려가 있는 광고물 등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광고물 등의 표시ㆍ설치를 금지하고, 이를 위반하는 사람에게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함(안 제5조제1항제2호 및 제20조제2항 등)


 식품 등의 표시ㆍ광고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대안)(보건복지위원장) 2023.5.18.

 -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시각ㆍ청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및 음성ㆍ수어영상변환용 코드의 표시 대상ㆍ기준 및 방법 등에 관하여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도록 함(안 제4조의2제2항 신설)


  약사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보건복지위원장), 2023.3.28.  

 -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불법 의약품, 의약외품을 판매, 표시 또는 광고하는 행위 등에 대한 모니터링의 근거를 마련하고 일부 모니터링 업무를 위탁할 수 있도록 함

    (안 제61조의2제2항)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김미애의원 등 11인) 2023.4.14.

  - 정당이 현수막을 설치하는 경우 시장등에 대한 사전통지를 의무화하고, 현수막 설치장소 및 개수ㆍ규격 등에 대한 제한을 추가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철거 명령 등 행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함

    (안 제8조제8호 등)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김용민의원 등 15인) 2023.4.11.

   - 검색 알고리즘 등을 조작하여 소비자의 정보 접근을 제한하는 행위를 부당한 표시ㆍ광고 행위로 추가하여 규정함(안 제2조제6호 및 제7호, 제3조의2, 제17조의2 각각 신설)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전해철의원 등 10인) 2023.3.8.

   - 현행법에 따른 과징금은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 거짓ㆍ과장의 표시ㆍ광고 등 소비자에게 피해를 끼치는 사업자등에게 부과하는 것으로,

     이를 소비자보호를 위한 소비자피해보상기금의 재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고자 함(안 제39조제5항 신설 등)


 자동차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국토교통위원장) 2023.2.23. 

   - 매수인은 침수 사실이 고지받은 내용과 다르거나, 자동차매매업자가 침수 사실을 고지하지 않은 경우에는 자동차인도일부터 90일 이내에 매매계약을 해제할 수 있도록 함(안 제58조의6제1항)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대안)(문화체육관광위원장) 2023.2.20.

   - 확률형 아이템의 정의를 신설하고, 게임물을 제작, 배급 또는 제공하는 자는 해당 게임물과 그 인터넷 홈페이지 및 광고·선전물마다 확률형 아이템의 종류 및 종류별 공급 확률정보를 표시하도록 하고, 위반 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시정 방안을 정하여 권고하거나 시정을 명할 수 있도록 하며, 시정명령 미이행 시 처벌할 수 있도록 함(안 제2조제11호·제33조제2항·제38조제9항 신설 및 안 제45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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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정위 “5G 과장 광고 증거, 손배소송 소비자들에게 제공”, 한겨례 2023.5.30.자 기사.


 ◆ “담배 안 보이게 시트지 덕지덕지…광고 규제, 심판대 올랐다”, 머니투데이 2023.4.14.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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